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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2014)

I AM DOCU



랑킨 거리, 1953Rankin Street, 1953

나임 모하이에멘

  • Bangladesh, USA
  • 2014
  • 8min
  • HD
  • color/black and white

Synopsis

2010년의 어느 날, 모하이에멘은 낡은 상자 하나를 발견한다. 그 안에는 1953년에 아버지가 촬영한 네거티브 사진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수백 장의 사진들로, 대부분 가족들의 모습과 거리의 풍경, 고양이들이 담겨있다. 감독은 이 낡은 사진들에 고고학적 분석을 시도한다. 이는 망각과 기억에 관한 탐구이기도 하다. 그의 아버지는 1953년의 해에 카메라를 처음 구입해 이 사진을 찍었다고 한다. 주변에 관심이 가던 대상들을 촬영했지만 아버지는 이 모든 것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1953년 이후에는 전쟁 통에 모든 것들이 유실되어, 이 사진만이 유일한 기록으로 남았다. 남겨진 사진은 그러므로 아버지와 가족의 삶에 도달하기에는 불가능한 불완전한 단편들이다. 영화는 아버지의 젊은 시절을 담은 세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것으로 끝을 맺는데 정작 아버지는 이 사진을 누가 촬영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이런 말없는 이미지에서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를 어떻게 읽어낼 수 있을까. 이미지의 운명에 관한 짧은 에세이 영화다. (김성욱)

Review

Director

  • 나임 모하이에멘Naeem MOHAIEMEN

    나임 모하이에멘은 에세이, 영상, 사진과 혼합 매체를 사용하여 국제 좌파, 국경, 전쟁과 소유에 관한 역사들을 다룬다. 이번 여름 쿤스트할레 바젤은 그의 작업인 ‘쇼틱 이티하쉬의 수감자들(올바른 역사) Prisoners of Shothik Itihash(Correct History) ’과 함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전시를 선보였다. 2006년 이래, 나임은 혁명적인 극좌파에 관한 ‘그 젊은 남자는 시리즈’작업을 해왔고, 이 프로젝트는 2014 구겐하임 펠로우십을 받기도 했다. 나임의 테마는“아직 인간 사회의 가능성에 대해 완전히 환멸하기엔 이르다”(비제이 프라샤드, Take on Art)는 말로 요약 될 수 있다.그는 현재 컬럼비아 대학에서 역사 인류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Rankin Street, 1953 (2014) Der Weisse Engel (2014) Afsan's Long Day (The Young Man Was, Part 2) (2014)​ 

Credit

    Contact

    Contact   Naeem MOHAIEMEN

    Email  naeem.mohaieme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