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제12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2020)

I AM DOCU

DMZ-POV :
다큐멘터리를 말하다

2019년 처음 시도한 ‘아시아 다큐멘터리의 지형도: 한국 다큐멘터리 50개의 시선' 프로그램을 이어가는 기획으로, 올해는 아시아와 한국 다큐멘터리의 연구 토대를 쌓아가기 위한 기원과 계보, 그리고 작가론으로의 확장을 시도한다.
먼저 관찰다큐멘터리라는 독보적인 영화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일본의 젊은 거장 소다 카즈히로의 작품 세계를 조망하는 특별전을 통해 다큐멘터리스트의 태도와 자세를 새삼 환기해보고자 한다.
또한 올해 30주년을 맞이하는 노동자뉴스제작단의 역사와 의의를 개괄하는 특별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다큐멘터리사의 확장을 시도한다. 상대적으로 국내에 덜 소개된 이탈리아 다큐멘터리를 소개하는 특별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피에트로 마르첼로를 중심으로 이탈리아 다큐멘터리의 우화적 계보에 주목하는 기획전이 특별한 발견의 순간을 선사하기를 기대한다.

노뉴단이 말하는 노뉴단

초기 한국독립다큐멘터리의 역사에서 중요한 연결고리인 ‘노동자뉴스제작단’(이하 노뉴단)의 30주년을 맞이하여 노뉴단의 안과 밖에서 그 역사를 반추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날짜 9월 20일(일) 14:00, <노동자뉴스제작단 특별전 단편> 상영 후 토크
장소 메가박스 백석 7관 (MB7)
게스트 박정미, 배인정, 이지영(노동자뉴스제작단) 변성찬(영화 평론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전문위원) 이도훈(영화 평론가)

사실의 우화: 이탈리아 다큐멘터리스트 3인전

21세기 영화 미학의 최전선에 있는 피에트로 마르첼로의 영화를 중심으로 이탈리아 다큐멘터리의 우화적 계보를 더듬어 본다.

날짜 9월 18일(금) 14:30, <루카 코메리오의 키네마컬러 + 늑대의 입> 상영 후 토크
장소 메가박스 백석 컴포트6관 (MBC6)
게스트 유운성(영화 평론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전문위원)

DMZ Docs X 경기영화학교연합(GFSA) X 문학과영상학회 공동 프로그램

경기도 내 영화전공 대학 9개교와 예술고등학교 4개교가 모여서 결성된 ‘경기영화학교연합(GFSA)’ 그리고 ‘문학과영상학회’가 연대하는 공동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청소년 다큐멘터리 관객 저변 확대, 젊은 세대의 다큐멘터리 제작 활성화 등 지역적, 문화적, 산업적 측면에서 다큐멘터리의 기반을 다진다.
프로그램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된다.

경기영화학교 연합(GFSA) 공동 프로그램

경기영화학교연합 학생심사위원단

경기영화학교연합 소속 대학생 16명, 고등학생 3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 아시아경쟁 부문 작품 중 1편을 선정하여 넥스트 상과 3백만원의 상금, 그리고 상패를 시상한다.

  • 김윤경
    경희대학교
  • 김지원
    경희대학교
  • 김지혜
    대진대학교
  • 김보용
    대진대학교
  • 손희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 최보명
    동아방송예술대학교
  • 오혜승
    명지대학교
  • 유이수
    명지대학교
  • 임태규
    서울예술대학교
  • 임유진
    서울예술대학교
  • 김다예
    성결대학교
  • 최한솔
    성결대학교
  • 이인호
    수원대학교
  • 정가현
    수원대학교
  • 윤채완
    용인대학교
  • 김경진
    용인대학교
  • 송기차
    경기예술고
  • 박유빈
    계원예술고
  • 이현화
    한국애니고

경기영화학교연합(GFSA) 패컬티 포럼

중고등학교, 대학교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큐멘터리 제작 교육이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비전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영화교육 현장 교육자들의 주제발표와 라운드테이블이 이루어진다. 올해는 코로나 예방을 위해 관객 없이 진행되는 대신,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 교육: 유튜버 말고 다큐멘터리 감독 되기
사회 류훈 (성결대학교 연극영화학부 교수)
발제
  • 유지수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교수) “셀피(selfie)와 웹캠(web-cam)의 시대 다큐멘터리 카메라는 어디를 향해야 하는가?”
  • 박성민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영상연출과 교사) “학생들이 왜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 김기봉 (미디어교육기획자, 성남 진로직업체험센터 센터장) “다큐멘터리 교육의 세 가지 맥락-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 일시 9/20(일) 14:00-17:00
    장소 DMZ 홀 (벨라시타 지하1층, 살롱벨라시타) /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유튜브 채널 생중계

    문학과영상학회 공동 프로그램

    포스트 미디어 시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그리고 포스트 트루스 시대라는 도전적인 시대 가운데에서 현실 재현 도구로서의 다큐멘터리에 대해 재질문하고, 초연결사회와 느슨한 연대를 특징으로 하는 뉴노멀 사회의 다큐멘터리 제작과 수용 현실을 진단하기 위해 문학과영상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를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된다.

    DMZ 다큐멘터리 아카데미 포럼 “포스트 미디어 시대, 카메라는 멈추면 안돼”

    전 세계가 포스트 미디어 시대, 뉴글로벌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기존 가치와 윤리 기준, 제도와 매너를 둘러싸고 변화하고 있다. 모든 것이 전복되는 현재, 매체로서 다큐멘터리의 현재적 의미를 탐구한다.

    일시 9/19(토) 13:00-17:00
    장소 DMZ 홀(복합문화공간 살롱벨라시타) /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유튜브 채널 생중계
    세션1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큐멘터리 산업과 플랫폼
    사회 정민아 (성결대학교 연극영화학부 교수)
    발제
  • 이택광 (경희대학교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플랫폼과 다큐멘터리 산업”
  • 권수진 (미디어 아티스트) “포스트 코로나 프로덕션: 미디어 아카이브, 다큐멘터리 그리고 예술의 시대 전략”
  • 토론 조지훈 (무주산골영화제 프로그래머), 임정서 (퍼포먼스 영상작가)
    세션2: 포스트 트루스 시대 다큐멘터리 재현
    사회 남수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발제
  • 심효원 (국민대학교 강사) “전 지구적 위기를 시각화하는 다큐멘터리 사례 분석: 비가시성과 인류세 개념을 중심으로”
  • 이나라 (동의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 연구교수) “감염 다큐멘터리에서 다큐멘터리의 감염으로: 감금하는 카메라, 연결하는 카메라”
  • 토론 이창민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강경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