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쟁

안나 하르 Anna Har

말레이시아 국제인권영화제(FreedomFilmFest)의 집행위원장이자 사회적 영화제작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단체인 Freedom Film Network의 책임자이다. 방송 및 영상인류학을 전공했으며 20여년 가까이 인권 및 영화 관련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또한 수많은 TV프로그램을 통해 수상한 경력이 있는 감독이자 제작자이며, 제작사 빅 픽쳐 프로덕션을 운영하고 있다.

마르탱 거트 Martin Guotte

마르탱 거트는 교수이자 연구자로 파리제3대학교 영화, 방송 연구소(IRCAV) 멤버이다. 그의 연구는 논픽션 영화, 역사와 영화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다큐멘터리에서 증언의 형식과 논픽션 영화에서의 장르, 그리고 영화에서 정치가 어떻게 재현되는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Cinémas en campagne와 De la chronique électorale à la fiction politique를 공동 편집했다.

송일곤 Song Il-gon

1971년생, 폴란드국립영화학교에서 영화를 공부했고, 단편영화 <간과 감자>(1997)와 깐느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을 받은 <소풍>(1999)을 연출 한 후 장편영화 <꽃섬>(2001)으로 데뷔했다. 극영화 <거미숲>(2004), <깃>(2004), <마법사들>(2005), 등을 연출하였고, 다큐멘터리 영화는 쿠바로 이주한 한인들에 대한 다큐멘터리 <시간의 춤>(2009)과 <시간의 숲>(2012)이 있다. 멜로 영화 <오직 그대만>(2001)은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상영되었다.


아시아경쟁

알렉산드라 민키에비치 Aleksandra Minkiewicz

알렉산드라 민키에비치는 캄보디아, 남수단, 아프가니스탄, 미얀마등의 국가에서 광범위한 평화 구축 및 사회 결속 프로그램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부터 양곤영화학교에서 지역 디렉터(Country Director)로 재직하고 있다. 스페인, 폴란드 및 독일에서 사회과학과 교차문화 관련 학위를 받았으며 2012년부터는 다양한 신념과 인종을 대표하여 미얀마의 여러 주에서 활동하는 독립 언론인과 영화 제작자를 지원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존 토레스 John Torres

독립영화 감독이며 제작자, 작가이자 음악가인 그는 2006년 데뷔작 <토도 토도 테로스>로 벤쿠버국제영화제에서 용호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연출한 <나의 어린 시절>(2008), <후렴은 노래 속의 혁명처럼 일어난다>(2010), <매팡 아키트>(2011)등으로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주목받았으며 2012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2013 베니스국제영화제를 포함 총 네번의 회고전이 전세계적으로 개최되었다.

권은선 Kwon Eun-sun

1999년 『씨네21』영화비평가상을 수상하며 비평가로 등단했으며, 2010년 중앙대학교에서 영상예술학으로 박사를 취득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수석프그로래머를 역임했으며, 현재 동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중부대학교 연극영화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한국경쟁

허문영 Huh Moon-young

『씨네21』 편집장,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시네마테크부산 원장을 거쳐 현재 영화의전당 프로그램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 『보이지 않는 영화』(2014),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2010) 등이 있다.

이영 Lee Young

2001년 여성영상집단 움을 설립해 다수의 다큐멘터리를 연출하고 여성주의적 서사와 비가시화 되어왔던 주체들의 목소리를 시각화하는 이미지 재현을 실험해왔다. 주요 연출작으로는 <거북이시스터즈>(2002), <이반검열>(2005), (2007), <불온한 당신>(2015) 등이 있다. <불온한 당신>으로 DMZ국제다큐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2016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다큐멘터리상, 한국퀴어영화제 특별상을 수상했다.

쉐인 스미스 Shane Smith

쉐인 스미스는 현재 북미권의 가장 큰 다큐멘터리 영화제인 Hot Docs의 프로그래머이다. 그는 토론토국제영화제, 선댄스영화제, 인사이드아웃 LGBT영화제, CFC Worldwide 단편영화제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및 프로그래머로 활동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