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국제다큐영화제는 다큐멘터리의 교육적 측면에 주목하여 교육과 다큐멘터리를 접목한 교육 프로그램 DMZ Docs EDU 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다큐제작워크숍,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영상으로 쓰는 생애이야기, 시니어 관객단 ‘다큐필’, 다큐멘터리와 인문학을 결합한 DMZ Docs ACADEMY 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MZ국제다큐영화제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교육적 경험의 장으로 거듭나길 희망합니다.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고령 인구와 그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다큐멘터리의 저변 확대 및 다큐멘터리 향유층으로서 ‘시니어’와 ‘다큐멘터리’ 라는 키워드를 결합하여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삶의 전환기를 맞이하여, 생애를 돌아보고 해석하고자 하는 시니어를 위해 치유와 성찰의 장이 되고자 마련한 ‘자기기록’과 ‘자기 역사쓰기’ 와 다큐멘터리 제작 워크숍을 결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시니어들이 간직한 이야기를 사회와 시대의 맥락 속에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완성된 다큐멘터리는 11월 특별상영 됩니다.


  • 기간
    2017년 6/19(월) – 11/21(화) 매주 화, 금
  • 내용
    구술방법론 강의, 집단면담 및 개인면담, 셀프 인터뷰, 다큐멘터리 제작, 특별상영 등
  • 참여 멘토
    홍순철 DMZ국제다큐영화제 집행위원, 다큐멘터리 감독
    윤충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전임연구원
    이영남 한신대학교 교수
    이창민 다큐멘터리 감독,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허철녕 다큐멘터리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