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DMZ국제다큐영화제 경쟁부문 및 특별상 심사총평

2016.10.11

8_focus1

29일 폐막식에서 각 부문 수상작 총 10편을 발표하고 총 상금 오천칠백오십만원과 트로피를 시상했다. 8회 DMZ국제다큐영화제 대상인 흰기러기상은 덴마크 다큐멘터리 <점프>(아부 바카 시디베, 모리츠 시버트, 에스테판 와그너 감독)에게 돌아갔다. 아프리카 난민들이 모로코와 스페인 국경 경비대의 감시망을 뚫고 국경을 넘기 위한 과정을 기록한 이 작품은 위기상황과 역경을 뛰어넘는 놀라운 생명력을 보여주는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 한국다큐멘터리상은 용산참사 그 후의 이야기를 담은 김일란, 이혁상 감독의 <공동정범>이 수상했다. <공동정범>은 관객들이 직접 투표한 관객상도 수상하여 영화제 2관왕의 영광을 안았다. 부산 영도다리를 배경으로 다섯 인물의 삶을 담은 김영조 감독의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한국경쟁부문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국제경쟁 부문 심사총평

문명의 바깥에서 아마존 공동체의 전통을 전승하고 지켜왔던 이들이 자본과 힘의 논리에 떠밀려 투쟁하게 됩니다. 생명의 땅에 들이닥친 개발의 위협을 쫓아 신중하고 폭넓은 관찰을 가능하게 하는 카메라의 시선에서 힘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상황과 사건들을 통해 오늘의 한국사회에서 혹은 전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첨예한 갈등 상황들을 떠올리며 반추할 수 있었습니다. 자본과 권력의 논리에 의한 충격적 사건의 파급효과와 그로 인한 상처들을 가감없이 담아내는 과정을 통해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을 할 수 있었던 이 영화를 선정했습니다. 하이디 브란덴부르크와 매튜 오르즐 감독의 <세계가 충돌할 때>에게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여합니다.

내부로부터 탐색하게 하는 시사적 주제에 대한 번뜩이는 시선과 다른 질감의 두 이미지들의 대조가 만들어내는 몽타쥬(편집)는 강렬한 충격을 줍니다. 한 사람의 감독이 스스로를 발견하고, 또한 세상이 이 시네아스트를 발견하도록 한 공동작업의 강력함 때문에 국제경쟁 심사위원들은 망설임없이 이 영화를 선정했습니다. 제8회 DMZ국제다큐영화제 흰기러기상은 <점프>에게 수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영화의 감독인 모리츠 시버트, 에스테판 바그너, 아부 바카 시디베 감독에게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흰기러기상(대상)

IC_Those Who Jump_still01_Main

점프 Those Who Jump

아부 바카 시디베, 모리츠 시버트, 에스테판 바그너 Abou Bakar Sidibé, Moritz Siebert, Estephan Wagner
Denmark l 2016 l 82min l DCP l Color

 

심사위원 특별상

IC__When Two Worlds Collide_Main still01

세계가 충돌할 때 When Two Worlds Collide

하이디 브란덴부르크, 매튜 오르즐 Heidi Brandenburg, Mathew Orzel
Peru, UK l 2016 l 103min l DCP l Color l Korean Premiere


아시아경쟁 부문 심사총평

아시아에는 다큐멘터리가 담아내야만 하는 많은 제재가 있습니다. 이번에 노미네이트된 8편의 작품들은 사회와 역사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문제의식과 진정성으로 무장되어 있었습니다. 역사를 발굴하려는 의지로 가득했던 작품을 비롯하여, 급속하게 성장한 글로벌 자본주의로 인해 변모하는 공동체를 바라보는 작품, 정치적 압력에 맞서 싸우는 용기 있는 사람들을 그린 작품, 아시아에서 반복되어 온 식민과 전쟁의 참화를 담담하게 그려낸 작품 등이 있었습니다. 이 모든 작품들이 다 중요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하나의 작품에만 상을 수여한다는 사실에 망설임을 느꼈습니다. 참여한 모든 작품들이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었고, 마땅히 상찬 받을 만한 가치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느 한 작품 속에서, 이 모든 문제의식이 응축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아시아에 몰려오는 글로벌 자본주의의 파도가 오히려 빈곤과 정치적 압박을 가속화시키면서 사람들을 궁지에 몰고 있는 현실을, 용기 있는 다큐멘터리스트가 그려내고 있었습니다. 찬 리다 감독의 <붉은 옷>이 그것입니다.
이 작품은, 선진국의 의류를 제조하는 공장에서 인금인상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을 향해 실탄이 발포되는 참혹한 현실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한 그 노동자의 현실과 나란히, 그들이 떠나온 고향인 농촌의 힘든 상황에도 주목하면서 노동 현실이 국내의 사회 현실과 맺고 있는 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붉은 옷> 제작자의 용기를 칭송하고 그의 끈기 있는 활동을 응원하고자 이 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시아의 시선상

AC_Red-Clothes_still03_main

붉은 옷 Red Clothes

찬 리다 Chan Lida
Cambodia l 2016 l 65min l DCP l Color l World Premiere


한국경쟁 부문 심사총평

먼저 동시대 한국 다큐멘터리의 풍요로움을 엿볼 수 있는 멋진 기회를 마련해준 DMZ국제다큐영화제에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한국경쟁부문의 작품들은 “한국 다큐멘터리의 현재”를 확인하게 해주는 대표 표본으로, 우리는 이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의 모든 지역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사회 정의에 헌신하기 위해 새롭고 창의적이며 영화적으로도 신선한 방식을 추구하면서 강렬한 열망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공동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관찰을 통해 우리는 두 편의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해 즉각적인 의견 일치를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이렉트 시네마가 보통 냉철하고 차가운 시선에 시달려왔던 것과는 달리, 다큐멘터리 영화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모든 장면들 속에서 생기 넘치는 모습으로 묘사되는 등장인물들과 영화감독 간의 따스한 친밀감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이 영화는 사적인 역사와 더 큰 범주의 역사를 동시에 지향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의 미래와 사회의 미래에 대해 답하기 어려운 질문들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김영조 감독의 <그럼에도 불구하고>에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여하고자 합니다.

오가와 프로덕션의 ‘산리즈카 시리즈’에서부터 <그럼에도 불구하고>에 이르기 까지, 자신의 집으로부터 추방당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아시아 다큐멘터리 영화의 주요한 요소입니다. 세련되고 독특한 영화인 <공동정범> 역시 이 주제를 다루면서 단 하나의 질문을 제기합니다. “무슨 일이 발생한 것일까?” 바로 그렇게 감독의 진실에 대한 추적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그 순간 과거에 대한 기억이 개입합니다. 인간의 기억력이 허용된 모든 사실들을 포괄하는 것에 실패하게 되면서, 우리는 점차적으로 이 영화가 진실을 추적하기 보다는, 다큐멘터리적 진실이라는 장르의 본성에 대한 반성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다큐멘터리적 진실은 궁극적으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불가능성이라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 발생한 것일까?”라는 질문은 미스터리로 남게 되고, 대신 우리는 답이 아니라 질문 자체를 배제시켜버리게 됩니다. 이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모든 질문들과 교훈들은 진실을 말하기 위해 분투하게 될, 아마도 무리하게 행동하게 될지도 모르는, 다음에 제작될 다큐멘터리로 넘겨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음 영화는 어쩌면 우리에게 하나의 이야기를 들려주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최우수 한국다큐멘터리상은 김일란, 이혁상 감독의 <공동정범>이 수상하게 되었습니니다.

 

 

최우수한국 다큐멘터리상

KC_Remnants_still_main

공동정범 The Remnants

김일란, 이혁상 Kim Il-rhan, Lee Hyuk-sang
Korea l 2016 l 130min l DCP l Color l World Premiere

 

심사위원 특별상

KC_StillandAll_main

그럼에도 불구하고 Still and All

김영조 Kim Young-jo
Korea l 2015 l 92min l DCP l Color


특별상 부문 심사총평

용감한 기러기상

온 생애를 걸쳐 일궈낸 밀착적인 작업과 선명한 메시지. 두 개의 나라와 싸우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혼신을 다한 투쟁. 잊혀져서는 안되는 비극적 역사를 일생에 걸쳐 기록해 낸 감독의 거룩하고 숭고한 용기는 이 시대에 더욱 절실하게 빛났습니다. 깊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이 상을 바칩니다.

 박수남
침묵 The Silence

박수남 Park Soo-nam
Japan, Korea l 2016 l 100min l DCP l Color

 

아름다운 기러기상

저예산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충격적인 영상미와 빼어난 작품성에 많은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진하고 아름다운 인간관계와, 영화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분쟁과 갈등의 숨겨진 현실이 마치 풍경화같은 아름다운 화면과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오랫동안 끈기 있게 기록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정갈하게 정리해 빚은 수준 높은 걸작. 작품 전반에 걸쳐 묻어나는, 출연자에 대한 존중과 애정어린 시선마저 아름답습니다. 이는 다큐멘터리스트의 자존심과 품격으로 심사위원들을 감동하게 했습니다.

KS_Becooming-Who-I-was_still_main-copy

앙뚜 Becoming Who I Was

문창용, 전진 Moon Chang-yong, Jeon Jin
Korea l 2016 l 105min l DCP l Color l World Premiere


관객상

KC_Remnants_still_main

공동정범 The Remnants

김일란, 이혁상 Kim Il-rhan, Lee Hyuk-sang
Korea l 2016 l 130min l DCP l Color l World Premiere


청소년경쟁 부문 심사총평

“In this moment, i swear. We are INFINITE.”

본심에 올라온 6편의 작품 모두 나와 우리를 둘러싼 사회를 향한 감독들의 깊이 있는 시선과 고민이 느껴졌습니다. 미래에 대한 고민, 가족을 향한 사랑,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은 소망이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겨,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잔잔한 울림을 자아냈습니다. 그중에서도 다큐멘터리가 말하고자하는 바가 뚜렷하고, 표현방식이 다소 서툴더라도 감독의 진정성이 묻어나는 작품을 선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첫째, 감독의 의도나 주제가 분명하고, 잘 드러나는지를 평가한 ‘주제의식’ 항목.
둘째, 꾸밈없이 찍었는지를 평가한 ‘진정성’ 항목.
셋째, 소재의 참신과 주제를 풀어내는 방식의 참신함을 평가한 ‘창의성’ 항목.
넷째, 작품의 흡입력과 편집 및 촬영 기술의 매끄러움을 평가한 ‘표현력’ 항목.

이같은 네 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선정했습니다.

청소년심사위원단은 작품을 심사하며 동료 감독들로부터 위로와 자극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세상의 다양한 풍경과 그 속의 삶을 카메라에 담아주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마음껏 펼치시길 바랍니다.

열정을 다한 청소년 감독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우수상

청소년경쟁 최우수작은 김수민 감독의 <9와 0사이>입니다. 제목 그대로 9와 0사이, 열아홉과 스물의 아득한 경계에 서서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를 차곡차곡 해나가는 감독의 진솔하고 의젓한 모습은 심사단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습니다.

YC_Between9and0_still01_main

9와 0 사이 Between 9 and 0

김수민 Kim Su-min
Korea l 2015 l 10min l DCP l Color

 

우수상

청소년경쟁 우수작은 민지오 감독의 <그건 사랑이었네>입니다. ‘우정과 사랑 사이에 경계가 있을까?’라는 가벼운 물음으로 출발하여 자연스럽게 ‘동성애’라는 종착역으로 관객들을 유도하는 감독의 재치에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YC_WeCanCallItLove_still_main

그건 사랑이었네 We Can Call It Love

민지오 Min Ge-o
Korea l 2015 l 10min l DCP l Color

 

심사위원 특별언급상

마지막으로 김태영 감독의 <영돼와 돼영이>를 특별언급하고 싶습니다. 동생의 비만을 유쾌하게 담아내는 감독의 시선에서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이 심사단에게 고스란히 전해졌습니다.

YC_Shallow-Kim_still_main-1

영돼와 돼영이 Shallow Kim

김태영 Kim Tae-yeong
Korea l 2015 l 24min l DCP l Color l World Premiere


DMZ Docs 2016 경쟁부문 및 특별상 심사결과 보기

목록